5월 첫째날은 근로자의 날 휴일이었죠. 가족들이 오랜만에 백화점으로 나들이갔습니다. 가정의 달을 맞이해 여기저기 다양한 행사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쇼핑의 마지막은 식품관 장보기. 이날 오후에 이마트에 갈 일이 있어 식품관에서는 꼭 필요한 몇 가지만 사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제 첫 재사용봉투를 사용할 때가 왔어요. 바로바로 그 주인공은 오렌지였습니다~ 시식해보니 달콤새콤한 맛이 제대로인 블랙라벨 오렌지가 착한 가격이었어요. 그 외 계란, 아이들 젤리 2개가 식품관에서 산 전부였어요.

쇼핑하면서 제게 비닐봉투를 권한 수가 3번 있었습니다. 한번은 오렌지를 담을 때였구요. 두번과 세번째는 계산할 때였어요. 처음에는 종이봉투를 구매하겠냐고 물어서 장바구니 쓸거라니까 계란을 비닐봉투에 한 번 더 넣고, 남은 쇼핑물들을 다른 봉투에 넣더라구요. 계란이 깨지면 가방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까 미리 배려한 것이고, 장바구니에 정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친절임은 알겠으나 백화점 식품관은 대형마트보다도 비닐봉투 남발이 심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전 당당히 괜찮아요라고 말하고 3장의 비닐봉투를 사용하지 않았어요.

이 날 백화점의 다양한 행사로 받은 아이의 블럭 장난감은 제가 뜬 코바늘 재사용봉투에 넣어 아이에게 들려주었어요. 아이 손목에 꼭 맞고 내용물이 쏟아지지 않으니 아이도 참 좋아하네요. :)

그리고 아래가 제 첫 쇼핑의 결과입니다. 동물복지유정란은 기획가로 판매되고 있던 20구짜리가 아닌 15구짜리로 샀어요. 기획제품은 비닐포장이 한번 더 되어있었거든요. 계산했다는 표시를 비닐봉투가 아닌 양파망과 계란포장에 붙여주니 뿌듯했습니다. 상단에 있는 종이 상자는 백화점에서 기획한 선착순으로 구매할 수 있는 건데 종이 장난감이에요. 내용물도 종이인데 포장 박스도 점선대로 잘라 자동차를 조립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그리고 마지막 레고 블럭은 아이가 이벤트 참여해 받은 것이랍니다. 본인이 들겠다고 해서 코바늘 봉투에 넣어 주었던 그것이에요. 

오후에도 이마트에 갈 일이 있어 짧은 시간 동안 또 쇼핑을 하게됐어요. 이마트에서는 고무장갑, 우유, 아이와 제 속옷을 샀죠. 아이러니한 건 왜 기획이라고 더 싸게 내놓은 제품들은 더 많은 비닐포장이 되어있는 걸까요. 고무장갑의 경우 고리가 달린 2+1 제품이 기획으로 판매해 구매했는데, 두짝씩 한번 3장, 그리고 세 켤레 모두 묶어 한번, 총 4장의 비닐봉투 포장을 했더라구요. 우유는 팩 제품 두 개를 묶어 하나의 비닐봉투에 넣었는데 이 포장엔 분리수거 표시조차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비닐봉투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했음에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너무 좁았어요. 가격을 포기하고 비닐포장이 안 된 제품을 산다해도, 대안으로 선택한 그 업체의 제품이 환경을 고려해 비닐포장을 안한 게 아니고 단지 영업이나 마케팅을 안한 것 뿐이라고 생각하니 선택하는 데 주저하게 되더라구요. 제가 이마트에서 장 본 4가지 모두 비닐포장이었습니다. 제 속옷은 지퍼 비닐봉투에 담겨있었고 아이의 속옷은 종이 상자이나 투명 비닐 필름이 접착되어 있어 종이 재활용도 못하도록 되어 있었죠.

그래서 오늘은 첫 재사용봉투 개시라는 의미가 있는 날인 동시에 안타까움도 많이 느꼈던 날이었어요. 그러다보니 두번째 쇼핑 결과물은 부끄러워 사진조차 남기지 못했죠. 평소보다 저렴하게 잘 샀는데, 평소보다 비닐은 두 배 더 나왔어요. 어서 빨리 시정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이상 첫 재사용봉투를 사용한 IDEA MOUTH였습니다.

 

P.S. 링크된 인스타그램을 통해 챌린지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해드리고 있어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