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럽연합(EU)이 2025년까지 일회용품 플라스틱 10종 전면 금지 법안을 제안한다는 기사가 이슈화된 바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특히 글로벌기업들의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하는 시민단체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글로벌 기업들의 플라스틱 오염 이슈대응 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도날드(McDonald's)는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퇴출에 대한 압박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대안으로 종이 빨대 도입이 애초에 논의되었으나 이사회 등에서 무산되었다는 뉴스도 있었죠. 6월 15일 공식적인 발표를 통해 9월부터 영국과 아일랜드에 있는 모든 지점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영국과 아일랜드에 있는 맥도날드 지점은 약 1360개로 추산됩니다. 이와 더불어 맥도날드는 올해 말 미국 내 일부 지점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대신할 제품을 시험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어떤 종류의 빨대가 시험적으로 사용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프랑스, 스웨덴, 노르웨이 등에서도 플라스틱 빨대를 대신할 제품을 시험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케아(IKEA)는 2020년까지 전 세계 모든 매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케아의 홈퍼니싱 제품군 중 생산이 중단되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은 빨대, 접시, 컵, 냉동 보관용 백, 쓰레기봉투, 플라스틱이 코팅된 종이접시와 컵 등입니다. 이와 더불어 전체 프랜차이즈 사업 중 이케아그룹에서 운영하는 전 세계 29개국의 모든 레스토랑, 비스트로, 카페에서 플라스틱 포크, 나이프, 스푼, 음료 젓개, 접시 등을 볼 수 없게 됩니다. 이케아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대체할 지속 가능한 제품을 2020년 1월까지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네요.

레고(LEGO) 기존의 플라스틱 브릭을 2030년까지 식물 소재 제품으로 바꾼다고 합니다. 이미 나무와 나뭇잎, 덤불 같은 '식물성 브릭' 생산을 시작했고, 올해 안에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레고는 2030년까지 핵심 제품과 포장재를 ‘지속 가능한 소재’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지속가능소재센터(Sustainable Materials Center)라는 자체 연구소를 세우고, 1억 5천만 달러(한화 약 1,600억 원)을 투자해 지속 가능한 대안을 연구해 왔습니다. '식물성 브릭'은 연구 결과의 첫 결실인데요, 레고의 식물성 브릭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폴리에틸렌도 플라스틱 소재 중 하나이지만, 기존 브릭보다는 더 작은 ‘생태 발자국’을 남길 것이라고 하네요. 이 밖에 세계자연기금(WWF)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풍력 에너지에 투자하고, 제지용 펄프를 이용해 포장용기를 만드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Coca-Cola)는 2030년까지 기업이 판매한 플라스틱병과 캔을 전량 회수해 재활용하겠다는 약속을 발표했습니다. 1년 동안 사용하는 코카콜라 플라스틱병은 1200억 개로 추산되는데요, "World Without Waste" 캠페인을 통해 탄산음료 외 주스, 생수 등 500여개 브랜드의 패키지를 제활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들은 코카-콜라가 재활용이 아닌 플라스틱 사용 감축에 보다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만, 2030년까지 패키지의 50%를 재활용된 소재로 사용한다는 계획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Starbucks)는 지난 3월 20일에 재활용 전문 투자기업 클로즈드 룹 파트너즈(Closed Loop Partners)와 함께 완전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컵을 개발하면 1천만 달러(한화 107억원)의 상금을 주는 NextGen Cup Challenge를 런칭했습니다. 이와 함께 Starbucks Research and Development team은새로운종이 컵을 대체할 식물 소재 컵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정식 런칭은 아직 6개월 이상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환경 영향 평가 뿐만이 아니라 안전성, 규격성 등을 꼼꼼이 따지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2017년에 13번째의 내부 테스트를 마쳤다고 합니다. 

출처 : 클로즈드 룹 파트너즈 홈페이지(바로가기)

2025년, 2030년이 먼 미래의 숫자같지만 10년여밖에 남지 않았어요. 글로벌기업들이 약속을 이행하도록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을 필두로 다양한 기업들의 행보들이 계속해서 뉴스화될 것인데요, IDEA MOUTH가 발빠르게 소식 전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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