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4

굽은 빨대 다섯 개로 별 만들기

안녕하세요, 노:모어입니다. 쓸킷 유투브에서는 버려지는 자원들로 만들 수 있는 '소소한 업사이클' 콘텐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과거 수업에서 했던 내용, 평소 아이디어 등을 동영상으로 편집해 알리고자 하는데요. 아직 적은 수지만 꾸준히 올릴 테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이번에 올린 동영상은 '굽은 빨대 5개로 별 만드는 방법'입니다. 두유, 우유에 붙어있는 'ㄱ' 모양의 굽은 빨대 있잖아요? 5개를 이어서 한 붓 그리기처럼 빨대를 배치하면 별이 완성돼요. 이 아이디어는 과거에 제가 플라스틱 어택 캠페인에 참여했을 때 장식품으로 만든 것에서 차용했는데요. 조금 더 쉽고 업데이트 된 버전으로 공유하니 참고 바라요.https://nomoreplastic.tistory.com/59 지구를 위한 빨대와의 ..

시장에서 버려지는 것들의 쓸모를 찾는 <예술보부상>

지난 해 11월, 평소 팔로잉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중 하나인 '예술보부상'에서 그동안 작업한 리사이클링 굿즈 체험단을 모집했어요. 본래 업사이클, 리사이클 활동에 관심이 많기에 저도 신청했고, 운이 좋게 체험단에 선정됐습니다.그리고 시간이 흘러 예술보부상 굿즈가 도착했어요. 포장의 테이프부터 뭔가 키치한 느낌~ 상자를 열었더니 그 동안의 활동을 차곡차곡 꼼꼼하게 포장해서 보내주셨어요.버려진 유리를 활용한 티코스터도 있었구요. 전시 팜플렛을 활용한 멋진 책갈피와, 예술보부상 느낌을 담은 에코백, 재생종이 화분에 담은 스칸디나비아모스도 있었죠. 그 중 인상 깊었던 실험은 버려지는 포장용 이면지를 떡메모지를 만들고 손잡이 종이가방을 겉표지로 만들어 실용성도 추구한 굿즈였어요. 무의 상태에서 이런 제품을 만들 ..

제로웨이스트 구강용품 '더피커 실크치실'

여러분들은 치실을 사용하시나요? 치과 의사선생님의 단골 멘트 "꼭 치실 사용하세요!".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서는 필수인데요. 시중에서 파는 치실은 대부분 플라스틱 소재라는 거 알고 계시나요? 우리가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치실은 대부분 나일론 소재입니다. 얇고 부드러우며 두께를 조절할 수 있고 쉽게 끊어지지 않기 때문이지요. 제로웨이스트 욕실을 꿈꾸며, 칫솔 다음으로 제가 바꾸었던 것이 치실이었습니다. 5년 전 자주 들렀던 제로웨이스트 매장에 전시되어 있던 것이 더피커의 실크치실이었어요. 작은 유리병에 번데기처럼 돌돌말린 치실이 고급스럽게 보였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제로웨이스트 치실을 적응하는 데 좀 시일이 걸렸어요. 제로웨이스트 치실의 핵심은 자연에서 온 소재로 일회용이지만 썩기..

종량제 봉투를 샀더니 비닐 재활용 전용봉투가 같이 들어있어요.

2025년 새해입니다. 일상이 사라진 요즘이지만, 새해 계획은 세우셨나요? 전 올해 “많이 공부하고 기록하자”를 방향으로 잡았답니다. 제가 경험하고 접하고 공부한 환경과 관련한 내용을 블로그에 많이 기록하고자 해요. 그런 의미에서 올해의 첫 블로그랍니다.지난 12월 22일, 어느 때처럼 가까운 편의점에서 종량제 보투 20L 한 묶음을 샀어요. 훼손 방지 스티커를 자르고 폈더니, 아래와 같이 ’비닐 재활용 전용봉투‘와 설명서가 들어있었습니다.송파구는 지난 9월 23일부터 종량제봉투 구매 시 ‘비닐 재활용 전용봉투’를 무료로 제공했다고 해요. 2022년 서울시 폐비닐 발생량은 하루 730톤인데, 이 중 328톤(45%)은 빈리배출돼 고형연료 등으로 재활용되고 있고, 402톤(55%)은 종량제봉투에 배출돼 소..

반응형